사례관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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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안내 진천군장애인복지관이 행복한 미래를 함께합니다.

사례관리팀

사례관리팀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이용고객(가족)의 욕구를 파악하여 의뢰, 내부 스크리닝을 통해 이용고객의 자기결정에 의한 자발적인 참여와 강점관점 실천으로 이용고객의 역량을 강화하고 공식'비공식적 자원을 발굴, 연계, 조정하여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 사례관리자 발굴 : 사례관리자 아웃리치,외부의뢰 등을 통해 지역 내 장애인 위기가정, 복지사각지대 발굴.
세부내용
지역사회를 직접 찾아가 지역주민들과 상호작용을 높여 잠재적 대상자들이 사례관리 체계로
진입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잠재적 대상자에게 접근하여 발굴
시기
연중
참여방법
외부의뢰 및 방문, 전화신청
■ 종합사정 : 사회, 의료, 교육, 언어, 심리, 직업 영역별 사정을 실시
세부내용
복지관의 이용 또는 평가를 희망하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생애주기별, 생태체계, 강점관점에서 장애인
당사자와 가족의 강점과 욕구를 파악합니다.
시기
연중
참여방법
방문, 사정조사서 작성
■ 사정회의 : 사회·의료·언어·물리·교육·직업 등 각 영역별 진단결과에 대해 회의를 통해 장애에 맞는 전인적인 재활서비스 방향을 제시
세부내용
사회·의료·언어·물리·교육·직업 등 각 영역별 사정자료를 취합하여 전문가 및 이용자 회의를 통해
개인별지원계획을 수립합니다.
시기
월1회
참여방법
사정회의 진행
■ 사례회의 : 개인별지원계획 실행을 위한 기관 내부 전문가 사례회의 실시
세부내용
서비스 영역 간 피드백 제공과 지원 목표 및 서비스 중재의 적절성 점검,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례회의를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기
월1회
참여방법
사례회의 진행
■ 통합사례회의 : 개인별지원계획 실행을 위한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과의 사례회의 실시
세부내용
사례관리를 수행하는 전 과정에 대한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과 협의와 조정을 통해 사례관리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통합사례회의를 실시합니다.
시기
필요시
참여방법
통합사례회의 진행
■ 서비스 실행 및 모니터링 : 개인별지원계획에 따라 서비스 실행 및 정기적인 모니터링 실시
세부내용
수립된 개인별지원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복지관 및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연계하며,
그에 대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합니다.
시기
수시
참여방법
관내서비스 및 외부자원 서비스제공
■ 종결 및 사후관리 : 서비스 종결 상담 및 종결 이후 상황 확인 및 점검
세부내용
복지관 내 프로그램이 종결되거나 개인별지원계획이 완료된 이후에 대한 상황을 확인하고 점검하는
과정입니다. 다시 서비스를 필요로 할 경우 접근성 높은 의사소통 통로를 유지하고 주기적으로
사후 관리를 진행합니다.
시기
수시
참여방법
사례관리 대상자의 복합적인 문제가 해결되면 회의를 통해 종결하고 사후 모니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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